★개발자 노트/Unity3D

Materials, Texture

abst 2013. 5. 13.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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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Materials, Texture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강의에서 연습을 하면서 보아 왔던 것들은 하나같이 흰색의 면만을 보여주었으며 빛의 각도에 따라서 음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밑밑한 몇에 재질감을 주고 조명을 받았을때 음영을 줄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큐브를 만들어 주시구요 위치를 리셋 0,0,0 하신후에 넓게 펴줍니다.





다음은 에셋 스토어라는 곳이 있습니다. 개인이 만든 이미지와 프로그래밍된 객체들을 올려놓고 나눔을 할수도 또는 판매를 할수도 있는 그런곳입니다. 들어가시는 방법은 Ctrl + 9 단추키 또는 Window -> Asset Store 에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창에 열리게되면 전세계 유니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올리고 구매가 가능할수 있도록 장터가 되어 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럼 이곳에서 바닥에 깔 Materials를 다운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aterials&Texture 텝으로 들어가서 PBC Texture RoadsPack01을 클릭해 줍니다.



그후 창안에 들어가면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다운로드와 임포트를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룬로드가 진행이 된후에 모두 다운되면 압축이 풀리고 어떤 것들은 임포트 할지 물어보게 됩니다. 일단은 모든것을 다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선택된 상태로 임포트를 눌러 줍니다.



임포트가 완료가 되면 Project 텝에 이미지파일들이 추가가 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 안에 파일들이 보이시죠??



바닥에 매핑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질감을 선택하신후에 큐브로 드래그 합니다.그러면 배치가 끝났습니다.



하지만 한장의 타일같은 느낌이 드네요 바닥과 같이 보이기 위해서는 조금더 어려개가 뭉쳐 보여야 할거 같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보면 늘이기와 바둑판식 정렬과 같은 방식입니다. 큐브를 선택하면 Texture를 추가하여 항목이 하나 늘어나 있습니다. 그부분중 Tilng를 클릭하여 x,y축 모두 3,3으로 변경해주면 하나만있던 공간에 3X3갯수가 들어가고 조금더 바닥과 같은 느낌이 나타납니다.



보기에는 바닥같아 보이지만 빛이 들어가고 난후에 확인을 하였을때는 그냥 평편한 장판에 무늬만 들어가 있는 느낌이 납니다. 포인트 라이트를 하나 추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이 잘 안오신다구요? 위의 네모 표시한 부분의 shader 이부분을 클릭하여 Bumpad Diffuse로 변경하여 줍니다. 



쉐이더 모드를 변경해주게 되면 NormalMap이라는 옵션 값이 추가가 됩니다. 이부분은 빛을 받았을때 음영이 생기고 높낮이를 설정해 줄수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제가 큐브에 깔아준 돌바닥 느낌의 이름은 

PBC_Texture_RoadsPack_Pebbles_D 입니다. Nomal Map 에는 PBC_Texture_RoadsPack_Pebbles_NM를 드레그 하여 넣어주고 배치는 이전과 동일하게 3X3으로 두겟습니다.




그림자와 음영이 나타나는것이 확인되시나요??

포인트 라이트 부분을 이리저리 움직여 보시면 확실한 차이점을 느끼실수 있을것입니다.^^


그럼 이번시간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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