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Unity3D

Unity3D Gameobject의 개념 정리

abst 2013. 5. 9.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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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배워볼것은 게임 오브젝트 입니다.

몇가지 단축키와 게임오브젝트의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새로운 씬을 생성해 주세요 기존 강좌와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큐브와 캡슐을 생성하시고 바닥을 깔아서 다음과 같이 배치를 해주세요

기본적으로 기준을 마추기 제일 쉬운 방식은 모든좌표값을 0,0,0으로 해주는 리셋 작업을 하신후에 배치를 하시면 작업하시기 용이합니다.

FPS 라고 생각하시고 켑슐은 사람이고 큐브는 총 바닥은 필드로 생각하고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제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 추가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Ctreate Empty로 비어 있는 오브젝트를 생성한후 큐브와 켑슐을 그룹화 시켜 주겠습니다.

 

 

 

네이밍을 Gameobject -> Player로  Capsule -> Body로 Cube -> Gun으로 벼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형식으로 게임오브젝트는 아무것도 없는 비어있는 객체 이지만 하위에 다른것들을 묶어 줌으로써 분리되어 있는 것들을 하나하나 모아 그룹으로 만들어 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지금은 몸과 총이지만 예를 들어 사람의 몸과 팔다리 등이 있다고 한다면 사람의 몸이 움직이는데 팔과 다리가 움직이지 않을수도 있고 몸과 팔다리 들을 각각 움직임을 주어야 하는 불편함을 그룹화를 통하여 한번에 컨트롤 할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습삼아서 큐브를 만들어서 벽을 새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브를 생성하신후 얇고 길게 늘려주어 1개의 벽을 만듭니다. 이름은 wall로 하여 알아보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한개의 벽을 생선한후에 4면을 같으 모양으로 해야 하나면 따로 다시 만들 필요 없이 Wall을 선택한후에

Ctrl + D 를 눌러 객체 복사를 합니다. 복사된 객체를 좌표값을 변경하여 반대편 벽에 두고 다시 복사해서

Rotation 값을 90을 줘서 나머지 벽들도 생성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게임오브젝트를 하나 더만들고 이름을 Walls로 한후 지금 생성된 Wall 4개를 하위에 위치하여 그룹지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동시에도 하나만 주면 되게 되고 키고 끄고 하는 부분도 한번에 컨트롤이 가능해 져서 사용성이 용이 해집니다. 앞으로 자주 사용딜것이며 가장 기초가 되는것이라 봅니다.

 

그럼 이번시간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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