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Unity3D

Unity3D 기초 조명 총정리

abst 2013. 5. 8.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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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시간에는 unity의 조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전시간에 만들어 두었던 것들을 카메라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은 삭제 하시거나 새로운씬을 열어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바닥을 만드로 리셋하여 위치를 0,0,0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후 큐브를 두개 이상 만들어서 아래와 같이 배치해주세요 3차원화면을 2차원 화면으로 보다 보면 배치가 어려울수 있습니다. 아래 표시된 + 모양의 축을 눌러 해당 방향으로 보던가 Alt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화면을 움직일수 있고 오른쪽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도 화면이 움직입니다. 바닥과 큐브가 구분이 어려우니 Directional Light를 같이 넣어주시고 각도를 조절해 줍니다.

 

 

 

Directional Light는 지난 시간에서도 이야기 한것처럼 어디에나 비춰지는 해와 같습니다. 위치 상관없이 모든것에 동일하게 뿌려지게 됩니다.

그럼 이번엔 Point Light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irectional Light 가 있으면 잘 티가 나지 않으니 위의 화살표가 가르치는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효과가 적용이 되지 않게 됩니다. 꺼주세요~

Point Ligth 를 화면과 같이 박스 사이에 두게 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박스 사이에 전구를 켜둔거 같아 보이죠??

 

 

 

다음 Sortlight입니다. 많이 들어본 단어 이시죠? 스포트 라이트 영화제나 연극같은곳에서 한명의 인물에게 조명을 집중적으로 보내 주는 것입니다. 여기서도 동일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인트 라이트를 꺼주시고 스포트 라이트를 넣은후 위에서 아래로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에서 감옥에서 탈출할때 감시탑에서 사용하는 그런 불빛 같내요. 동그라미 부분을 드래그 하면 빛의 거리를 조절할수 있고 네모 부분을 드레그 하게 되면 빛이 퍼지는 범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조명들의 옵션값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ity3D Light 옵션 

 

Color - 조명의 색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기본은 흰조명이며 정육점 처럼 붉은색 조명으로 변환해줄수도 있습니다.

Intensity - 조명의 밝기 강도 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강해지며 수치 입력및 드래그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Range -  빛이 도달하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밝더라도 멀리 가지 못하는 빛으로 만들수도 있으며 흐리지만 멀리 까지 나아가는 빛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필터들은 추후에 진행하면서 알아가도록 하곘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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