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Unity3D

unity3D 인터페이스와 기초 다지기

abst 2013. 5. 6.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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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강의에 이에서 인터페이스와 큐브 이외의 다른객체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조명을 주는법과 그룹핑 이름변경및 단축키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는 큐브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Scene화면에서 보면 큐브의 음영이 보이며 위아래 좌우의 방향을 확인할수 있지만 Game화면에서 확인하게 되면 그저 그냥 회색으로만 보이게 됩니다. 회전이 되어 있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회전을 하더라도 회색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가이 나타나는 현상은 바로 조명이 없기 때문입니다. 광원이 확인이 되지 않기에 게임화면에서는 그냥 회색으로만 보이는것이지요.

그럼 조명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 종류가 꽤 많죠?? 하지만 일단은 Directional Light를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넣는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넣고 싶은 객체를 선택한후 클릭해주면 Scene에 들어가게 됩니다.

 

 

오... 회색뿐이던 놈이 흰색과 회색으로 구분져 보이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라이트객체는 위치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디에 두든지 그 빛의 방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작업시에는 눈에 거슬리지 않고 확인하기 편한곳으로 이동을 해두시면 됩니다.

 

이렇게 조명을 넣고 작업을 하다보면 카메라 위치를 돌리거나 하는것은 알겠는데 메인 씬에서의 내가 보는 방향을 돌리는것이 우측상단 xyz가 붙어 있는 나침반 모양으로는 제어가 불편하고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이동하긱 어렵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이럴때 Alt키를 누른상태로 마우스를 클릭하여 화면을 드래그 하면 3차원 객체 방식으로 화면이 이동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눈모양으로 변하고 처음 이동해보시는 분들은 왠지 어색하고 이동하는 감을 잡기 어려우우실거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번 연습하고 확인하다 보면 익숙해 지시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을거 같습니다. Alt키를 누르고 있는 상황이라 화면 켑쳐가 안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이제 조명을 넣어두었으니 다른 객체들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식은 조명과 큐브를 넣어주었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먼저 Plane 입니다. 평평한 면으로서 바닥을 나타내거나 하는곳에 사용됩니다.

 

 

큐브밑에 페널을 깔아 보았습니다.아무것도 한것이 없는데 뭔가 있는거 같아 보이네요 ㅎㅎ

다음으로 Sphere, Cpsule, Cylinder 순서대로 좌에서 우측입니다. 원, 알약모양의 캡슐, 원기둥 순입니다.

 

 

 

각객체를 보기와 같이 배열하고 카메라 뷰를 이용하여 이런형식으로 보게 하는것도 연습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나구요??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배열하는것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쉽지 않습니다. 한번씩 연습해 보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다음은 네이밍 변경및 그룹화 입니다. 지금은 현제 객체가 저거서 어느것이 무엇인지 알수 있고 한눈에 들어오지만 앞으로 게임을 만들면서 객체가 많아지게되면 여러분들도 객체를 찾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이름이 무엇이였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시점이 있을것입니다.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객채를 Hierarchy텝에서 선택한후 느리게 더블클릭을 하던가 아니면 F2키를 누르게 되면 됩니다. 일반적인 윈도우에서 파일명을 바꾸는 방식과 동일하죠??

Directional light -> Sun으로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광원을 대체로 Sun이란 이름으로 사용되는것이 기본입니다.

 

이렇게 이름을 정하여 변경을 해두면 다음내가 찾고자 할때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찾는 방법이요??

이렇게 찾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하게 되면 단어가 포함된 객체가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은 많은 객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편리함을 모르시겠지만 앞으로는 이기능이 얼마나 편리하신지 느끼실때가 있을것이라고 봅니다 ^^

 

 

 

 

 

 

 

 

 

 

 

 

 

 

 

 

 

 

 

 

 

 

 

 

 

화면에 이것저것 많아 졌습니다. 만약 사람이라고 하였을경우 몸을 잡고 움직이면 팔, 다리, 머리 등을 모두 따로따로 이동을 해주어야 하는 엄청난 번거러움이 생길것입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해결해 줄수 있는 그룹기능이 있습니다. Hierarchy텝에서 Sphere밑으로 Capsule와 Cylinder 두개를 넣어보겠습니다.

그룹방법도 간단히 마우스 만으로 가능합니다. 캡슐과 원기둥을 드래그앤 드롭하여 구에다가 놓아 줍니다.

 

 

그럼 보기와 같이 하위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그룹으로 지정이 됩니다. 이제 구를 선택하고 이동을 하게 되면 캡슐과 원기둥이 같이 이동하게 됩니다. 회전도 마찬가지구요 ㅎㅎ 이 안에서 캡슐만 따로 이동하고 싶으시면 켑슐을 선택한후에 이동하시거나 캡슐을 그룹 밖으로 빼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단축키를 알려 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우리가 가장 주로 사용하게되는 왼쪽상단의 버튼들의 단축키 입니다.

                                                            (Q)  (W)   (E)   (R)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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