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Unity3D

Unity3D 입문기 프로그램 설치와 인터페이스

abst 2013. 5. 3.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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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sh 가 힘을 일어가고 있는 요즘에 풍문으로 듣기에 Unity3D가 떠오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Corona SDK의 편리한 개발성을 듣고 코로나를 배워볼까 하였으나 크로스 플랫폼이 유니티가 더 강력하게 지원이 되는것으로 보여 유니티를 활용하여 개발을하고자 배워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먼저 유니티를 설치를 해야 합니다. 다행히 프리버젼이 나와있어 자신이 현재 돈이 없더라도 일단 설치가능하도록 다운롣를 지원해 주네요

 

http://korea.unity3d.com/content/content.php?cont=download_list0

 

일ㅇ크로 들어가시게 되면 바로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용량이 무지하게 큽니다 다운받는데만 한시간은 걸리는거 같아요...

그래도 무료로 설치를 할수 있다는것 자체만으로 기쁘지 아니하다 하지 않을수 없지 않겠습니까???

 

다운을 받으시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프리버젼을 선택하시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이메일 인증을 받으세요~

 

유니티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Project Wizard가 실행이 됩니다. 여기서 Open Project 와  Create New Project 두가지 탭이 있습니다. Open Project는 기존의 작업한 프로젝트를 여는데 사용되는 텝입니다. 현제 작업된 프로젝트가 없기 때문에 Create New project텝으로 들어갑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될 경로와 폴더를 정해 주세요 저는 D:\Unity Project\Project One 에 프로젝트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그리고 아래 Import the following packages에서 자신이 사용할 페키지들은 Import 할수 있습니다. 여러개를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할수 있지만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러하듯이 Import가 많아지면 프로그램이 무거워 지겠죠?? 프로젝트 진행중에 import 할수 있으니 일단은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어 팡을 열어 보게 되면은 여러개의 텝이 있습니다. 이것들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Hierachy

화면에 표시된 객체들이 무엇무엇이 있는지 보여주는 곳입니다.

Scene

화면상에 배치되어 있는 모습을 3D 형식으로 보여주는 무대 입니다.

Game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이 돌아갈때 카메라에 보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파란색 Camera Preview와 같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Project

처음 프로젝트 생성시 Impoert 한 페키지 들을보여주는 곳입니다.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Import Package를 선택하면 페키지를 추가하실수 있습니다.

Console

디버그 창입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생기는 오류들이나 결과 메시지 등을 보여 줍니다.

Inspector

각 객체를 선택하였을때 객체의 속성값들을 보고 설정할수 있는 창입니다.

 

 

버튼들은 왼쪽부터 손바닥 십자가 회전 크기조절 입니다.

손바닥은 씬 전체를 이동할수 있도록 해주며 십자가는 객체의 위치를 이동할때 사용합니다. 회전은 z,y,x 축으로 객체를 회전할수 있도록 해주며 크기조절 버튼은 객체의 크기를 조절하여 키우고 줄이고 할때 사용됩니다.

 

플레이 버튼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미리 실행해보고 일시 정지 하고 건너뛰는 버튼입니다.

 

 

저도 이제 입문하여 설치하고 처음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하여 아름다운 결말을 맺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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