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ActionScript 3.0

클레스와 상속

abst 2012. 7. 23.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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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스크립트 2.0을 하다가 3.0을 처음 접하게 되는사람들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어려움은 바로 클레스라는 놈들일것이다

필자도 처음에는 2.0으로 시작해서 3.0으로 언어를 갈아타야 했을때는 이것을 이해하는데 가장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또한 길게 고민했다 하지만 그걸 이해하고 난후부터는 2.0과 3.0은 모두 같다고 볼수 있다.

flash에서 가장 많이 쓰는 형식으로는 MovieClip을 예를 들수 있다.

http://help.adobe.com/ko_KR/FlashPlatform/reference/actionscript/3/flash/display/MovieClip.html

위 주소는 어도비 공식 레퍼런스 사이트이다.


클래스 public dynamic class MovieClip

상속 MovieClip - Sprite -  DisplayObjectContainer - InteractiveObject - DisplayObject EventDispatcher - Object

이런식으로 되어 있다. 무비클립은 상위에 오브젝트 부터 시작하여 여러 단계의 상속을 받은후에 만들어진 객체 라를것을 보여 주고 있다.

클레스는 예를 들면 하나의 사람이라고 할수 있겠다. 가령 무비클립을 축구 공격수라고 해보자 우리는 공을 차고 드리블을 할수있고 슛을 할수 있는 기능들을 무비클립에 넣어주게 될것이다. 그리고 공격수가 한명이더 필요 하다고 했을때 같은 기능들을 또다시 코딩하고 만들어 주고 하는것이 아니라 기존에 만들어두었던 클래스를 하나더 생성을 하면 공격수가 2명이 되는것이 된다.

그리고 상속은  Sprite 라는 아빠에게서 MovieClip이라는 아이가 태어 나게 된거다 프로그래밍상에서 상속이 되게 되면 부모보다는 자식이 더 많은 능력을 가지게 된다.

위에서 예를든것같이 축구를 예로 들자면 Sprite는 축구선수 가 될것이고 MovieClip은 공격수가 될것이다. 축구선수는 누구나 공을 가지고 드리블을 할수 있고 패스를 할수 있는 것을 가지고 있는기능을 가지고 있는것이고 공격수는 슛을 할수 있는 능력이 추가 된것이다. 상속이란것이 생각외로 간단하다

 상속이라 부모클래스의 모든것을 물려받고 추가 기능을 덧붙인다라고 이해하면 빠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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